3년 전, 산 취업 관련 책을 다시 한 번 꺼내 읽었다. 그 때 당시에 '인문학'이 유행이라 어쩔 수 없이 나도 준비해야했다. 서점에서 고른 책이 바로 '취업 인문학 백서'였다.
구성은 신화, 역사 / 철학 / 예술이 있고, 그 뒤편엔 문제풀이를 수록했다. 또, 적성검사, 에세이, 자소서를 인문학과 결합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와 세계사 연표, 사진으로 보는 한국사가 있었다.
신화, 역사 / 철학 / 예술 파트를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것들을 조금씩 메모해둔 것을 적어보겠다. 나중에 생각날 때마다 읽어보기 위해 기록하고자 한다.
* 카오스 : 텅 빈 공간, 대공허
* 카오스 이론 : 무질서하게 보이는 현상 또는 예측 불가능한 현상도 모종의 정연한 질서가 존재한다는 이론
* 가이아 : 만물의 근원
* 프로메테우스 : 앞을 보는자. 불을 훔쳐 인간에게 줌. 벌로 3000년 동안 카우카수스 산 절벽에 묶여 독수리에게 간을 파 먹히는 형벌을 받았다.
* 프로메테우스 : 앞을 보는자. 불을 훔쳐 인간에게 줌. 벌로 3000년 동안 카우카수스 산 절벽에 묶여 독수리에게 간을 파 먹히는 형벌을 받았다.
* 판도라의 상자 : 모든 선물을 받은 뜻이다.
* 프로크루테스의 침대 : 늘이는 자 또는 두드려 펴는자를 뜻함.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에게 최후를 맞이한다.
* 고르디아스의 매듭 : 대담한 방법을 써야만 풀 수 있는 문제
*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방법이나 물건
* 이카로스의 패러독스 : 성공 요인에 도취하거나 자기도취에 빠져 실패한다는 이론
* 피그말리온 효과 : 사람에 대한 믿음 또는 기대나 관심 등이 행동이나 결과에 영향을 미쳐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 카산드라 콤플렉스 : 예언이 맞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 혹은 믿고 싶지 않은 상황을 일컫는다
* 엘렉트라 콤플렉스 : 아버지에 대한 집념과 어머니에 대한 증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을 뜻한다
* 카드모스의 승리 : 더 큰 재난을 불러오거나 새로운 시련을 초래하는 승리
* 네서스의 셔츠 : 치명적 선물
* 벨레로폰의 편지 : 전달한 사람에게 재앙을 불러오는 편지
* 단군신화
* 마고신화 : 우리 민족의 생성신화
* 반고신화 : 중국
* 여와신화 : 중국의 인류 기원에 대한 신화
* 푸루샤 신화 : 산스크리트어로 인간 또는 남성
* 프라자파티 신화 : 인도에 전해지는 천지 창조 신화
* 판도라의 상자 : 모든 선물을 받은 뜻이다.
* 프로크루테스의 침대 : 늘이는 자 또는 두드려 펴는자를 뜻함.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에게 최후를 맞이한다.
* 고르디아스의 매듭 : 대담한 방법을 써야만 풀 수 있는 문제
*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방법이나 물건
* 이카로스의 패러독스 : 성공 요인에 도취하거나 자기도취에 빠져 실패한다는 이론
* 피그말리온 효과 : 사람에 대한 믿음 또는 기대나 관심 등이 행동이나 결과에 영향을 미쳐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 카산드라 콤플렉스 : 예언이 맞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 혹은 믿고 싶지 않은 상황을 일컫는다
* 엘렉트라 콤플렉스 : 아버지에 대한 집념과 어머니에 대한 증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을 뜻한다
* 카드모스의 승리 : 더 큰 재난을 불러오거나 새로운 시련을 초래하는 승리
* 네서스의 셔츠 : 치명적 선물
* 벨레로폰의 편지 : 전달한 사람에게 재앙을 불러오는 편지
4대문명 :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황허 문명., 인더스 문명
* 세계 4대해전
살라미스 해전 : 대제국 페르시아로부터 그리스 문명을 지켜내고 동방의 서방 침입을 좌절시킨 해전
칼레 해전 : 최강국인 스페인을 몰락시키고 영국이 지중해의 새로운 강국이 되게 한 해전
한산도 대첩 :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대파한 해전
트라팔가르 해전 : 나폴레옹의 세계 제패를 좌절시키고, 영국이 지중해 최강의 국가로 도약하게 한 해전
* 삼두정치 : 로마 공화정말기의 정치형태, 3인에 의한 공동통치 체제
* 라티푼디움 : 넓은 토지를 뜻하는 라틴어. 대토지 소유제도, 그라쿠스 형제
* 아우구스투스 : 조엄자. 고대 로마의 초대 황제
* 수니파 : 무함마드를 최후의 예언자로 보고 코란을 최종적 계시로 삼는다
* 시아파 :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만이 적법한 칼리프이고, 그 후손이 칼리프직을 이어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집단
* 이슬람의 다섯 기둥 : 신앙의 증언, 예배, 종교적 헌납, 단식, 순례
* 둠즈데이 북 : 1086년 영국의 왕 윌리엄 1세가 전국적인 토지 조사를 벌이고 그 결과를 기록한 토지 대장
* 북유럽 르네상스 : 16C / 사회 개혁적 성향 / 에라 스뮈스(우신예찬) / 토머스무어(유토피아)
* 프로테스탄티즘 : 16C 종교 개혁 초 발전 분화한 그리스도교의 일군을 포괄하는 명칭 / 로마 가톨릭 교회, 동방 정교회 , 그리스도교의 세 개의 큰 흐름의 하나
* 마젤란 : 인류 최초의 지구 일주
* 왕권 신수설 : 왕의 권력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았다는 주장으로 절대 왕정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 청교도 혁명 : 1640~1660년에 일어난 영국의 시민 혁명. 크롬웰 등의 군사적 승리로 국왕이 처형당하고 공화제가 수립
* 상퀼로트 : 퀼로트(귀족 반바지)를 입지 않은 민중을 의미 / 프랑스 혁명을 과격하게 이끌었다 / 전형적인 상퀼로트 복장은 긴 바지와 짧은 코트, 자유를 상징하는 빨간 모자와 나막신
* 앙시앵레짐 : 프랑스 혁명 이전의 절대 왕정기의 사회 체제를 가르키는 프랑스 말.
* 7월 혁명 : 1830년 7월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난 시민혁명.
* 2월 혁명 : 1848년 2월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난 혁명이다.
* 인클로저 운동 : 16세기 영국에서 모직물 공업의 발달로 양털 값이 폭등하자 지주들이 자신의 수입을 늘리기 위해 농경지를 양을 방목하는 목장으로 만든 운동이다.
* 생디칼리슴 :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무정부주의적인 노동조합 지상주의이다.
* 맥마흔 선언 : 이집트 주재 영국 관리였던 맥마흔이 메카의 셰리프 마호메트의 자손인 후세인에게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영국의 아랍 독립 국가 건설 지지를 약속한 선언이다.
* 벨푸어 선언 : 영국 외무장관 벨푸어가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에 국가를 세우는 것을 지지한 선언이다.
* 베르사유 체제 : 제1차 세계대전 종결 후, 베르사유 조약에 따라 형성된 유럽의 새로운 국제 질서를 뜻한다.
러시아 혁명
- 3월 혁명: 제1차 세계 대전에서 거듭된 패배로 사회적 모순이 표면에 드러나 노동자 병사 소비에트 중심의 혁명이 발생했다. 케렌스키의 자유주의적 임시 정부가 수립했다.
- 11월 혁명 : 케렌스키 임시 정부의 개혁이 실패하자 레닌과 트로츠키 중심의 볼셰비키 세력을 확대해 임시 정부를 무너뜨리고 소비에트가 권력을 쥐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정권을 수립했다.
* 페레스트로이카 : 러시아어로 재건 또는 재편이라는 의미. 개혁 정책.
* 재스민 혁명 : 2010년 12월 시작된 튀니지의 민주화 혁명이다.
* 신자유주의 : 국가 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정부 기능을 최소화.
* 서양 철학의 배경 : 헬레니즘(자우, 평등, 이성, 개인 중시)과 헬레니즘(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중시)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소피스트 :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 변론술 / 궤변론자
- 보편타당한 진리와 윤리의 존재를 부정한다.
- 세속적 가치를 중시하고 이를 얻기 위한 처세술과 변론술을 가르친다.
- 인간의 감각적 경험을 가치 판단으로 기준을 삼고, 쾌락을 중시한다.
* 소크라테스 : 자신의 무지를 자각 / 대화법과 문답법 / 너 자신을 알라
* 플라톤 : 이데아 / 정의를 실현한 국가를 이상국가 / 남을 행복하게 할 수 잇는 자만이 행복을 얻는다. / 지혜, 용기, 절제, 정의
* 상대주의 : 보편타당한 지식이나 규범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고 보는 입장
* 절대주의 : 모든 사회에서 타당한 절대적 지식과 규범이 존재한다고 보는 입장
* 아리스토텔레스 :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스승 / 행복 /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 중용
* 니코마스 윤리학 : 도덕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담은 책, 총 10권
* 형이상학 :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 형이하학 : 형체를 갖추고 있는 사물을 연구하는 학문 / 자연 과학
* 스토아 학파 : 이성이 인간 정신을 지배 / 스피노자와 칸트에 영향
* 로고스 : 인간과 자연과 신의 본성으로 이성을 뜻함
* 파토스 : 이성과 어울릴 수 없는 감정과 열정으로서의 정념을 뜻함
* 아파테이아 : 감정이 억제되어 모든 욕구나 고통을 이겨내는 상태
* 에피쿠로스 학파 : 감각적인 경험을 중시 / 쾌락
* 아타락시아 : 순수한 쾌락의 상태
* 디아스포라 : 팔레스타인 밖에 살면서 유대교적 종교 규범과 생활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 또는 그들의 거주지를 가리키는 말
* 헤브라이즘 :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의 전통을 총괄
* 교부철학 : 초기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교리와 교회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한 종교상의 훌륭한 스승과 저술가들의 사상 및 철학을 가리킨다. / 아우구스티누스
* 아우구스티누스 : 로마 제국 말기의 사상가이자 성인
* 스콜라 철학 : 그리스도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한 중세 후기의 사상 및 철학 / 토마스 아퀴나스
* 토마스 아퀴나스 : 스콜라 철학의 왕 인간은 종교적 덕과 영원한 행복은 신의 은총에 의해서만 가능함
* 오컴 : 신학의 진리와 철학의 진리를 구분 / 오컴의 면도날
* 오컴의 면도날 :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두개의 주장이 있다면, 간단한 쪽을 선택하라
* 경험론 : 외부 상황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이나 감각에 기초한 감성에서 찾으려고 한다.
* 귀납적 방법 : 개별적 사실들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를 찾아내는 방법
* 연역적 방법 : 일반적인 원리로부터 논리적 추론을 함으로써 개별적 이치를 확인하는 방법
* 베이컨 : 아는 것이 힘이다. / 베이컨의 우상론
* 베이컨의 우상론 : 종족의 우상 / 동굴의 우상 / 시장의 우상 / 극장의 우상
* 홉스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 유물론 : 물질을 일차적이고 근본적인 실재로 생각하고, 마음이나 정신을 부차적이고 파생적인 것으로 보는 입장
* 성악설 : 인간은 자기 보존을 위해 이기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다.
* 사회계약설 : 생존과 이익을 지키기 위해 계약을 맺어 법과 규범을 제정하고, 법과 규범을 지키기 위해 군주에게 절대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 로크 : 백지설 / 프랑스 혁명과 미국의 독립 혁명에 커다란 영향을 줌
* 흄 : 영국 철학자 / 인간의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서 중요한 것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이다./ 공리주의 모태가 됨
* 주정주의 : 인간의 정신활동에서 이성이나 의지보다 감정 또는 정서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 합리론 : 이성적, 논리적, 필연적인 것을 중시하는 철학적 태도로 이성을 통해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입장
* 데카르트 : 근대 철학의 아버지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 방법적 회의 : 확실한 지식을 연역해 내기 위해 절대로 의심할 수 없는 명제를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한다고 보고 이러한 명제를 찾기 위해 의심 가능한 모든 것을 의심해 보는 것이다.
* 스피노자 :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 관념론: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것보다 인간의 사고상에 존재하는 관념을 더 중시하는 입장을 말한다.
* 칸트 : 독일 철학자 / 행위의 결과보다 동기를 중시했다.
* 가언명령 : 어떤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적용되고 요구되는 도덕 명령
* 정언명령 : 어떤 특정한 조건에 좌우되지 않는 무조건적인 도덕 명령
* 칸트의 3대 비판서 : 순수이성비판 / 실천이성비판 / 판단력비판
* 헤겔 : 공동체의 윤리를 인륜이라 하고, 국가를 가족의 원리와 시민 사회의 원리를 결합시킨 최고의 인륜으로 보았다.
* 공리주의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벤담과 밀
* 벤담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되도록 행위하라.
* 밀 : 배부른 돼지가 되기보다는 배고픈 인간이 되는 편이 낫고, 만족스러운 바보가 되기보다는 불만족스러운 소크라테스가 되는편이 낫다.
* 생철학 : 쇼펜하우어 / 생명, 충동이나 의지 등을 삶의 핵심 요소로 보고 직관이나 체험을 통해 삶의 의미를 파악할 것을 강조했다.
* 쇼펜하우어 : 염세 사상의 대표자 / 삶에 대한 맹목적 의지
* 염세주의 : 세계는 원래 불합리하여 비애로 가득찬 것이다.
* 실존주의 : 현대 과학 기술 문명과 전쟁 속에서 비인간화되어가는 인간의 현실을 고발하고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각 개인의 주체적인 삶의 자세를 강조했다.
* 신앞에 선 단독자 :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책임져야 한다.
* 제자백가 : 춘추시대 말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언론, 사상의 발표가 자유롭게 표현한 학자와 학파를 총칭하는 말이다
* 유가 : 춘추시대 말기에 활약한 공자에 의해 성립된 학파 / 인은 맹자에 의해, 예는 순자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 공자의 사상 : 인 / 예 / 정명론(지위에 상응한 책임과 의무를 뜻함) / 덕치주의(도덕과 예의로 백성을 교화함) / 대동사회(더불어 잘사는 이상 사회)
* 맹자 : 인의 / 성선설
* 사단 : 측은지심 / 수오지심 / 사양지심 / 시비지심
* 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충만한 도덕적 에너지
* 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다.
* 왕도 정치 : 인의의 덕으로 다스리는 덕치를 주장하고, 부국강병책에 의존하는 패도정치를 비판했다.
* 순자 : 성악설 / 예 / 도덕 규범
* 성악설 : 인간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다. 예로 바로 잡아야한다.
* 묵가 : 겸애설 / 만민평등사상 / 반전사상
* 겸애설 : 무차별 사랑
* 성즉리설 : 인간의 본성이 곧 하늘의 이치
* 경세론 : 세상을 다스리기 위한 정치를 논하는 이론
* 격물 치지 : 성인이 되기 위해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을 알아야한다.
* 존양 성찰 : 양심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면서 나쁜 마음이 스며들지 않도록 잘 살펴야한다.
* 거경 궁리 : 마음의 경건성을 유지하면서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해야한다.
* 존천리 거인욕 : 하늘의 이치를 보존하고 사람의 욕심을 제거한다
* 이황 : 기이원론 / 주자사절요 / 이는 귀하고 기는 비천하다
* 이기호발 : 이가 발하면 기가 이를 따르고, 기가 발하면 이가 기를 탄다
* 이존기비 이귀기천 : 이는 귀하고 기는 비천하다
* 이이 : 동호문답 / 성학집요
* 실학 : 경세치용(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 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 이용후생(경제 성장을 통한 부를 축적한다) / 실사구시(사실에 근거한 진리 탐구 태도)
* 소승 불교 : 수행자 자신의 정신 세계에 몰입해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고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다
* 대승 불교 : 중생의 구제를 중시하며 윤리성을 강조하다.
* 사성제 : 석가모니가 깨달은 네 가지 진리 고 / 집 / 멸 / 도
* 번뇌 : 마음이 시달려 괴로움. 108번뇌는 수없이 많은 번뇌
* 열반 : 모든 번뇌의 얽매임에서 벗어난 진리를 깨달아 도달한 이상적인 경지를 말한다.
* 해탈 : 번뇌와 어리석음, 유혹 등에서 벗어남
* 공 사상 : 욕망이나 아집을 버릴 것을 강조
* 중도 사상 :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바른 길을 취하라
* 바라밀 사상 : 이상향인 열반의 저언덕에 이른다
* 원효 : 일심 / 화쟁사상(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종합해야 한다)
* 의천 : 천태종 / 교종과 선종의 조화
* 교관겸수 : 경전 공부(교)와 참선 수행(관)을 함께 하여 안팎으로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지눌 : 돈오 점수(단번에 지혜를 깨치고 나서도 꾸준히 수행하여 번뇌를 차차 소멸시켜 가는 수행법) / 정혜 쌍수(참선도 해야하지만 지혜도 함께 닦아 나가야 한다)
* 노자 : 무위자연(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 / 상선약수(으뜸이 되는 선은 물과 같으며 물의 겸허함과 부쟁의 덕이 중요하다) / 소국과민(거대한 통일 제국의 국가 형태에 반대하고 통치자보다는 백성들의 평화로운 삶을 강조한다) / 도덕경
* 장자 : 송나라 사람 노자의 사상 계승 / 물아일체
* 제물론 : 세상 모든 종류의 진위시비를 가리는 논쟁을 모두 상대적인 것으로 본다. ‘도’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 죽림칠현 : 죽림에 모여 거문고와 술을 즐기며 청담으로 세월을 보낸 일고 명의 선비
* 청담 사상 : 노장 사상을 철학적으로 계승하여 어지러운 현실 세계에서 벗어나 자아의 해방과 개성적인 표현의 자유를 옹호한 사상
* 서사시 : 영웅 적인 존재를 주인공 / 역사적 사건을 장중하고 엄숙한 분위기로 서술하는 시를 말한다.
* 호메로스 : 일리아스 / 오디세이아
* 일리아스 :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복수를 중심으로 트로이 전쟁의 마지막 51일 동안의 이야기
* 오디세이아 : 오디세우스의 노래 / 트로이 함락 후 10년 동안의 이야기를 서술 / 페넬로페
* 단테 : 이탈리아 시인 / 신곡(지옥편, 연옥편 그리고 천국편)
* 오필리아
* 세르반테스 : 돈 키호테 / 재기 발랄한 시골 귀족 라 만차의 돈키호테 / 산초 판사
* 클래식 : 고대 로마 Classicus 모범
* 고전주의 :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의 미를 지향
* 고전 주의 3대 작가 : 고르네유 / 라신 /몰리에르
* 괴테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파우스트
* 파우스트 : 실존인물 파우스트 박사의 전설에 영감 /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에게 영혼을 판 파우스트가 죽음의 순간 결국 진정한 삶은 인간을 위해 희생하는 일이라는 걸 깨닫는다.
* 낭만주의 : 개성 존중 / 자연성 회복 / 형식 타파 / 감정의 해방,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 끝없는 공상
빅토르 위고 : 프랑스 낭만파 / 레 미제라블
* 레미제라블 : 불쌍한 사람들 / 장발장 / 6월봉기
* 사실주의 : 사실을 잇는 그대로 묘사
* 스탕달 : 적과 흑
* 스탕달 증후군 : 뛰어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심장이 빨리 뛰고, 의식 혼란 등을 경험하는 현상
* 적과 흑 : 19세기 초 프랑스 격변기를 배경
* 발자크 : 사실주의의 선구자
* 도스토옙스키 :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 죄와 벌 / 미성년
*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 도스토옙스키의 마지막 장편 소설 / 19세기 러시아의 한 소도시 배경 / 미완성 작품
* 자연주의 : 작자의 주관이 철저히 배제 / 인간의 행동이나 생각을 자연 과학적 법칙에 따라 서술하는 특징
* 에밀 졸라 : 드레퓌스의 무죄 주장
* 모파상 : 여자의 일생
* 상징주의 : 지성화된 감성으로 내면 세계를 통해 정신 세계의 아름다움을 표현
* 말라르메 : 상징주의 창시자 / 목신의 오후
* 베를렌
* 랭보
* 모더니즘 : 근대주의 또는 현대주의 / 기성 문학의 형식과 관습에 대해 반발한은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성격
* 초현실주의 : 세계 제1차 대전 후 / 잠재의식을 자유롭게 표현
* 실존주의 : 세계 제2차 대전 후 / 인간의 본질을 찾으려 했다.
* 카프카 : 유대계 독일 작가 / 변신
*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 이후 모더니즘과 상반되는 특징을 갖는 작품이나 작가, 혹은 취향이나 태도 등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 고전 : 문헌 자료 / 인간의 존재 의의를 찾고, 인간을 한 차원 높은 존재로 고양
* 삼국지연의 : 위촉오 / 나관중
* 중국의 4대기서 : 삼국지연의 / 수호전 / 서유기 / 금병매
* 금오신화 : 김시습 / 금오산에서 지은 새로운 이야기 / 우리나라 최초 소설
* 만복사저포기 / 이생규장전 / 취유부벽정기 / 남염부주지 / 용궁부연록
*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 오스트리아 다뉴브 강 / 출산과 풍요를 기원
* 라스코 동굴벽화 : 구석기 시대의 유적 / 사냥의 성공과 풍요를 기원
* 밀로의 비너스 : 아름답고 완벽한 균형 / 미의 전형
* 라오쿤 군상 : 신화 속 인물, 라오쿤의 최후를 표현
* 콜로세움 : 고대 로마인들의 건축공학 기술을 엿볼 수 있다. 라틴어로 거대하다는 뜻에서 유래
* 로마네스크 : 고대 고전 양식 / 동양적 면모
* 고딕 양식 : 12C~15C 서유럽 유행 / 높은 천장과 수직 첨탑 / 크고 긴 창문 / 파리 노트르담 성당, 샤르트르 대성당
* 보티첼로 : 비너스의 탄생 / 우아한 운동감과 선의 흐름 강조
* 레오나르드 다 빈치 : 최후의 만찬 / 모나리자
* 모나리자 : 프란체스코 델 조콘다를 위하여 그림 / 스푸마토(흐릿한 자욱한)는 인물의 윤곽선을 일부러 흐릿하게 처리해 경계를 없앰
* 미켈란젤로 : 아담의 창조 / 피에타 / 다비드 상 / 최후의 심판
* 라파엘로 : 르네상스 미술의 이상적인 조화, 균형, 절제의 미덕을 잘 구현함 / 대공의 성모
* 마니에리즘 : 르네상스 직후에 볼 수 있는 기교적으로 열중한 미술 표현을 이르는 말
* 바로크 : 르네상스 미술의 진일보한 기술과 웅장한 스케일 그리고 마니에리즘 미술의 감성적이고 극적인 요소가 결합한 것 / 비뚤어진 진주
* 카라바조 : 이탈리아 초기 바로크의 대표적인 화가 / 의심하는 토마
* 바로크 미술의 특징 : 외면적 형태를 강조하는 색채, 감정의 극적 표현, 풍만한 감각
* 루벤스 : 마리 드 메디치의 마르세이유 입성 / 한복 입은 남자 ./ 십자가에서 내림
* 렘브란트 : 유화와 에칭 / 야간 순찰대
* 에칭 : ‘산’의 부식작용을 이용한 판화의 한 방법
* 로코코 : 파리에서 성행하던 미술사조로 화려하고 장식성이 강하고 비실용적 / 여성적, 감각적인 특징
* 부셰 :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 신고전주의 : 로코코 양식에 대한 반동 / 형식의 정연한 통일과 조화 / 명확한 표현 / 형식과 내용의 균형
* 다비드 : 마라의 죽음
* 앵그르 : 오달리스크
* 낭만주의 : 감수성을 특히 중요 / 감성과 직관에 의존
낭만주의 미술 작품의 특징 : 개성, 개인적 감정과 기분을 존중 /신비스러운 소재를 끌어낼 수 있는 중세를 동경 / 꿈속의 세계나 무한하고 신비적인 예감을 동경 / 작품을 만드는 데 전통적인 법칙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 사실주의 : 객관적 현실을 중요 / 있는 그대로 묘사 / 눈에 보이는 것만을 그림
* 쿠르베 : 오르낭의 매장
* 도미에 : 3등열차
* 밀레 : 만종
* 인상주의 : 프랑스를 중심 / 시각적 감각을 표현
* 마네 : 풀밭 위의 점심 / 올랭피아
* 모네 : 수련 / 빛을 그림의 주제로 삼음
* 신인상주의 : 과학적 / 분석적 / 체계화
* 쇠라 :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후기 인상주의 : 작가의 강한 개성을 솔직하게 표현
* 세잔 : 근대 회화의 아버지 / 대수욕도
* 고갱 : 평면적인 색면의 회화를 자유롭게 구사 / 이아 오라나 마리아
* 고흐 : 형태의 단순화, 그림자 없는 밝은 색채의 연속, 특유의 표현력 넘치는 붓 터치 / 자화상 / 해바라기 / 별이 빛나는 밤 / 아를르의 포룸 광장의 카페 테라스
* 아방가르드 : 입체파, 표현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의 20세기 초에 일어난 혁신예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 모호성 / 불확실성의 역설과 주체의 붕괴 / 비인간화 등
* 입체파 : 1907~1914년 사이 파리에서 일어나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 혁신 운동 / 화폭의 2차원적 평면성 강조
피카소 : 아비뇽의 아가씨들
* 표현주의 : 주관적인 감성과 반응을 표현 / 뭉크, 크리히너, 칸딘스키
* 다리파 : 키르히너 등이 창립한 독일 표현주의 그룹 . 혁명적인 정신과 회화를 연결하는 ‘다리’가 되고자 함
* 청기사파 : 칸딘스키(구성))가 주축이 되어 1911년~1914년까지 활동한 표현주의 화파
* 다다이즘 : 아무 뜻도 없는 다다 / 제1차 세계 대전 중 중립국인 스위스의 취리히로 피난 온 예술가들 사이에서 생겨남 / 초현실주의의 모태가 됨
* 뒤샹 : 샘 / 레디 메이드 오브제를 제시함
* 오브제 : 미술에서는 주제에 대응해 일상적 합리적인 의식을 파괴하는 물체 본연의 존재 방식을 가리킴
* 초현실주의 : 1920년~1930년 사이 유행함 / 논리가 미치지 못하는 영역의 숨겨진 진실을 표현하고자 고의적으로 이상하고 비이성적인 것들을 다룸
* 데페이스망 : 추방하는 것 / 일상적인 관계에서 사물을 추방해 이상한 관계에 두는 것을 뜻함
* 달리 : 초현실주의 화가 / 기억의 지속
* 팝아트 : 대중예술의 줄임말 대중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함
* 앤디 워홀 : 미국 팝아트의 선구자 ‘팝의 교황’ / 두 개의 마릴린
* 옵아트 : 옵티컬 아트를 줄여 부르는 용어 / 시각적 착강르 다룬 추상미술을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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