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점 서재] 마오쩌둥 / 앤 포크너

서재

by 이정록_06 2021. 4. 7. 22:29

본문

728x90
반응형

 

 

중국의 근현대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마오쩌둥에 대해 궁금했다. 우연하게도 “아름다운 가게”에서 깨끗한 책을 구매했다.

 

 

이 책은 성인보다 아동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책의 두께, 내용 그리고 어려운 용어를 쉽게 풀어놓은 부분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오쩌둥은 출생이나 어린 시절은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평범했다. 그는 후난 성 샹탄 현의 사오산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평소 책을 읽는 것을 즐거움으로 느꼈다. 그러나 그는 논어를 싫어했고 삼국지와 수호전을 즐겨 읽었다.

 

 

그의 아버지 덕택에 가난하지는 않았지만, 다툼이 잦았다. 굴복하지 않는 성격에 학교에서도 원만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여러 곳을 옮겨 다녀야 했다. 후난 성 제1사범학교에서 윤리학과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양창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의 딸 양카이후이를 만나고 후에 그녀와 결혼했다.

 

 

양창지의 추천으로 베이징 대학 도서관의 사서 보조로 일하면서 공부를 꾸준히 했지만, 반년 만에 그곳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갔다. 마오쩌둥은 자신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후난 성에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곤 했다.

 

 

마오쩌둥은 중국의 공산당 제1차 당 대회에 창립 당원이 되었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가 공산당원을 모집하면서 세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이어 중국에는 국민당이 들어서면서 공산당과 극렬한 대립관계가 되었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면서 한때 국공합작을 이뤘으나, 불안전했다. 마오쩌둥은 난창 봉기를 계기로 국공연합은 깨졌고 국민당과 지방 군벌에게 집중 공격을 당했다. 이어 마오쩌둥은 당직을 박탈당하면서 위기에 빠진다.

 

 

일본군, 국민당, 군벌세력이 사방팔방으로 공격하면서 공산당 지도부는 대장정을 감행한다. 1년 동안 2만 2천 킬로미터를 이동했다. 험난한 대장정이 끝날 무렵, 마오쩌둥은 막강한 권력을 가진 공산당 지도자가 되었다. 옌안을 근거지로 삼고 조직을 강화했다.

 

 

군벌세력과 연합에 이어, 장제스를 연금했다. 공산당이 유리한 조건으로 그를 석방한 후, 공산당과 국민당은 다시 합작했다.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 마오쩌둥은 빠르게 만주지역을 점령하여 일본군이 남긴 군수물자를 얻는 데 성공했다. 이제 국민당과 최후의 결전을 남겨두고 있었다. 마오쩌둥은 국민당과 평화적으로 중국을 통일하려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국민당과 싸우면서 중국인의 대다수가 공산당을 도와줬다. 결국, 장제스와 국부군은 패배하고 대만으로 쫓겨나고, 마오쩌둥은 베이징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을 선포했다.

 

 

마오쩌둥은 공산당에서 자신을 반대하는 세력을 비밀경찰을 이용하여 점차 제거하기 시작했다. 대중조작을 통해 중국인민에게 자신을 충성하고 존경하게끔 했다.

 

 

또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중국에 맞도록 해서 마오쩌둥 사상을 정립했다. 지식인에 대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정풍 운동을 통해 무자비한 숙청을 하면서 공포정치를 했다. 이로써 그는 완전한 지배권을 장악했다.

 

 

티베트, 몽골, 신장에서 독립투쟁이 일어나고, 대만이라는 잠재적 위협이 있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마오쩌둥은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이 전쟁의 여파로 그의 맏아들이 전사했다. 전쟁이 끝난 후, 마오쩌둥은 국가 재건 사업이 시작했다.

 

 

소련의 영향으로 5개년 계획을 시작하는데 별 효과가 없었다. 조작을 통해 인민을 속이는 데 급급했다. 백화제방(갖가지 학문, 예술, 사상 등이 발표되어 각기 자기의 주장을 펴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통해 수많은 지식인이 목숨을 잃었다. 또한, 그는 대약진 운동을 하는데 생산량과 수확량을 왜곡하고 이 정책은 실패였으나, 그는 현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국가 주석을 류사오치에게 물러났다.

 

 

그는 배후에서 문화대혁명을 조종했다. 중국의 미술, 문학, 과학을 포함한 문화가 심하게 훼손했다. 공산당 내에 자신의 입지가 좁아지는 것에 대한 불안과 권력을 다시 얻고자 하는 욕망이 그 원인이었다. 상하이가 문화대혁명의 중심지가 되었다. 마오쩌둥은 붉은 소책자를 든 홍위병을 선동하면서 운동을 이끌었다.

 

 

문화대혁명 이후, 그는 위협이 될 음모를 제거했다. 외교적으로는 소련과 국교단절 후, 국경에서 분쟁이 일어났다. 국제적으로 고립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의 리처드 닉슨 대통령을 만났다. 10년 동안 권력을 유지하다가 건강이 악화하여 1976년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마오쩌둥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극복하면서 자신도 조금씩 성장하면서 공산당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었다. 딱 거기까지 좋았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그는 너무 많은 사람을 죽였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해서 학살한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다는 사실이 충격이다.

 

 

공산주의는 이론만으로는 좋은 사상이다. 그 사상을 받아들인 국민은 공동소유, 공동분배를 통해 공평하고 평등한 사회를 꿈꿨다. 그러나 그 지도층은 권력유지를 위해, 이론과는 다르게 자본주의 국가에서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독점하고 있었다.

 

 

공산주의를 이념으로 한 국가 중에 청렴하거나 국민을 위한 국가를 본 적이 없다. 독재, 탄압, 내전, 부패가 먼저 떠오르게 된다.

 

 

이 책은 다소 얇아서 자세한 설명보다 간략하게 소개되어있다. 그래도 다시 한번 읽어보면 더욱 도움이 되겠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